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두 얼굴을 가진 '조울증' (양극성 장애)

by 웰빙생활 2023. 10. 1.
반응형

평소 기분 조절이 어렵고 비정상적인 기분이 장시간 지속되는 장애를 기분장애라 합니다. 기분장애에 속하는 우울증은 흔히 발생하는 질환이고 많은 사람들이 한 번쯤은 경험을 했을 것입니다. 우울증과 더불어 대표적인 기분장애로 조울증(양극성장애)이 있습니다. 우울증이 성인들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비해 조울증은 20대 청소년기에 발병률이 높다고 합니다. 양극성장애라 불리는 조울증에 대해 알아봅니다.

 

 

두 얼굴을 가진 '조울증' (양극성 장애)

 

 

조울증 (양극성 장애)

조울증은 기분장애의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로 기분이 들뜨는 조증이 나타나기도 하고, 기분이 가라앉는 우울증이 나타나기도 하여 ‘양극성장애’라고도 합니다.  양극성장애는 기분이 조증(상승한 상태)과 우울증(가라앉은 상태)의 양 극단 사이에서 변화하며 반복하는 패턴이 수시간, 수주 또는 수개월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우울증은 우울한 기분이 일상생활에 문제가 생길 정도로 심한 경우를 말하는 것이고, 조울증은 기분이 들뜬상태인 조증과 우울증이 번갈아 가며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조증은 환자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 처음 보면 매우 즐겁고, 자신감이 넘치는 상태로 보일 수 있습니다.

 

원인

조울증의 원인은 환자 개개인의 환경 적응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생물학적 원인, 유전적 원인, 심리사회적 원인이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생기는 것이라 합니다.

 

1. 유전적 요소

2. 신경전달물질 조절 이상

3. 뇌의 호르몬 조절 이상

4. 내분비계의 원인,

5. 사회 심리학적 원인

 

양극성 장애에서 조증증상은 갑상선기능항진증과 같은 특정 장애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코카인과 같은 약물에 의해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조울증 증상

양극성 장애는 이런 조증이나 우울증 상태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기분이 조증이나 우울증으로 바뀔 수 있고, 우울 증상과 조증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조증기 증상

심한 흥분에 따른 고양감, 불안감, 충동성, 사고의 비약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며, 충동성으로 인해 평소와는 다른 기이한 행동을 하기도 하며 위험성이 큰 행위를 서슴없이 행하기도 한다. 

 

1. 신체적, 정신적인 활동 에너지 증가

2. 과하게 낙천적이고 자신감이 많음

3. 쉽게 짜증 내며, 공격적인 행동을 보임

4. 피곤을 느끼지 않고 수면욕구가 줄어듦

5. 과대사고에 빠져들고 자존감이 고양됨

6. 생각과 말이 빨라짐

7. 충동적이고 판단력이 떨어짐

8. 정상적이지 않은 무책임한 행동을 함

9. 심한 경우 환각과 망상에 사로잡힘

 

우울기 증상

우울증상이 지속되며 기운이 없고 피로한 신체적 증상과 기억력 감퇴, 집중력 감퇴와 같은 인지적 장애가 나타납니다.

 

1. 슬픔이 지속되거나 이유 없는 눈물

2. 식욕과 수면습관 변화

3. 걱정, 불안 증상과 짜증이나 화를 냄

4. 매사 관심이 떨어지고 염세적이 됨

5. 죄책감이나 자책감에 빠짐

6. 집중력이 떨어지고 우유부단함

7. 기운이 없고 여기저기가 아픔

8. 일의 흥미가 떨어지고 활동이 줄어듦

9. 반복적인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생각

 

조증 진단기준

조증은 아래의 진단기준 가운데 최소한 3개 이상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① 지나친 자신감이나 과대사고

② 수면 욕구의 감소

③ 지나치게 말이 많음

④ 생각의 속도가 빠르고 생각이 많음

⑤ 주의집중이 안됨

⑥ 지나치게 증가된 활동이나 정신운동성

⑦ 즐거움을 추구하는 행동에 지나치게 몰두함

 

 

조울증 치료

치료방법에는 약물치료, 정신치료, 심리치료 등을 병행하게 됩니다. 양극성장애는 재발이 잘 되는 만성적인 질환이므로 계속 치료가 필요합니다.

 

 약물치료

불안초조가 심하거나 조증상태가 심할 때  항불안제 처방을 하고 우울상태에서는 항우울제 처방으로 기분상태를 조절합니다. 약물치료에 내성을 보이는 우울증과 조증 환자에게는 전기경련요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1. 기분안정제 : 기분이 뜨고 가라앉는 양극단으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효과

2. 항정신병 약물 : 조증상태의 완화

3. 항불안제 : 초조가 심하거나 조증이 심한 경우 단기간 적용

4. 항우울제 : 양극성 장애의 우울증 상태에서 기분안정제로 효과가 만족하지 못할 때 적용

 

정신치료(심리치료)

심리치료는 주로 신경 안정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들에게 권장되며, 개인 심리치료질병의 이차적 장애를 방지하고,  원활한 대인관계와 사회적응을 위한 일상생활의 문제를 제대로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요약

조울증은 대표적인 기분장애의 하나로 기분이 뜨는 조증 상태와 기분이 가라앉는 우울증 상태가 번갈아 가면서 나타나는 병입니다. 만성적이고 호전과 재발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고, 예후가 좋지 않은 질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약물치료를 우선적으로 하되 정신적 치료와 심리치료를 병행하면 단독치료일 때보다 효과적입니다.

 

치료와 함께 조울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 흡연, 음주 및 불법적 약물은 기분을 더욱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수면과 균형 잡힌 식사, 적절한 운동 등의 생활습관은 조울증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우울증 원인 증상 진단 예방습관

사람들은 신체적인 문제나 감정적인 문제로 종종 우울감을 느끼며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감정은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되는 것은 아니라서 우울증이라 하지는 않습니다. 한국의 우울증 발병률

well-being-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