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전염성 강한 겨울 식중독 '노로바이러스' 원인 음식 '굴'은 익혀 먹어야

by 웰빙생활 2023. 12. 4.
반응형

 

식중독은 온도가 높을 때 주로 발생하여 장염 등 소화기 질환을 일으킵니다. 그러나 겨울철에 급증하는 식중독이 있다고 합니다.  겨울철 굴이나 어패류 등을 생식하고 구토와 설사를 일으켰다면 대부분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인 경우입니다. 심하면 발열과 심한 탈수현상을 일으켜 음식을 먹지 못하고 굶은 후에 치료가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김장철 생굴을 먹고 노로바이러스에 걸리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전염성 강한 겨울 식중독 '노로바이러스' 원인 음식 '굴' 익혀 먹어야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노로바이러스 장염은 사람의 위와 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크기가 매우 작은 바이러스인 노로바이러스(norovirus)에 감염되어 일어나는 식중독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바이러스는 낮은 기온에서 번식력이 떨어지지만, 노로바이러스는 낮은 기온에서 활동이 활발하여 겨울철 식중독의 주된 원인입니다.

 

원인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식품이나 음료를 섭취하여 감염됩니다. 이 질병에 걸린 사람을 통해 쉽게 퍼지며, 소량의 바이러스만 있어도 쉽게 감염될 수 있을 정도로 전염성이 높습니다.

 

60도에서 30분 동안 가열하여도 감염성이 유지되고 일반 수돗물의 염소 농도에서도 불활성화되지 않을 정도로 저항성이 강합니다.  나이와 상관없이 감염될 수 있으며 겨울철 감염률이 높습니다.

 

 

원인식품

음식이나 물에 의해 주로 발생하고 특히 사람의 분변에 오염된 물이나 익히지 않은 식품에 의해 발생됩니다.

 

- 굴, 조개, 어패류, 생선

- 과일, 야채 등 신선식품

- 샌드위치 

- 햄, 빙과류 등 냉장식품

 

굴 안전하게 먹는 법

굴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칼슘이 풍부하고 철, 아연, 구리 등의 미네랄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수산물 중 완전 영양식품에 속합니다. 그러나 생굴은 노로 바이러스 식중독 사고의 주된 매개가 되어 익혀 먹는 게 좋습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굴을 생식으로 섭취하기보다 익혀도 영양적 변화가 적어 가열 조리해 먹는 것이 안전합니다.  가열조리 시에는 중심온도 85℃, 1분 이상 가열해 익혀 먹어야 노로 바이러스를 피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 증상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보통 24~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치고 구토, 메스꺼움, 오한,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한 후 48~72시간 동안 지속되다 빠르게 회복됩니다

 

소아는 구토가 흔하고, 성인은 설사가 흔합니다.  두통, 발열, 오한 및 근육통과 같은 전반적인 신체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

노로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제와 백신이 아직 없어 대부분 치료하지 않아도 며칠 내 자연적으로 회복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70도에서 5분간 가열하거나, 100도에서 1분간 가열하면 완전히 소멸합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 예방 습관

1. 철저한 손 씻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2. 과일과 채소는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3. 음식물은 충분히 익혀서 먹습니다.

4. 감염증이 있는 사람은 조리를 금합니다.

5. 발병 후 오염물은 세척 살균합니다.

6. 오염된 식품은 폐기 처리 합니다.

 

요약

겨울철 유행하는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이 감기 증상과 유사하여 코로나로 혼돈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가 일반 장염과 차이는 여름철에 발병하느냐 아니면 겨울철에 발병하느냐의 차이입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영하 20도 낮은 온도에서 생존력이 강하고 전염력이 높아 어느 누구도 안전하지 않습니다. 특히 굴, 어패류, 생선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물이나 음식물을 끓여 먹고 개인위생에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