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내 체질에 맞는 음식

by 웰빙생활 2023. 7. 23.
반응형

내 체질에 맞는 음식을 알고 있으면 건강관리가 쉬워집니다. 같은 음식이라도 체질에 따라 몸에 이로울 수도 있고 해로울 수도 있습니다. 개인의 체질을 알고 체질에 맞는 음식을 섭취하면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네 체질에 맞는 음식

 

태양인에게 맞는 음식  

태양인이 잘 걸리는 질병

태양인은 열성체질이라 위장에 열이 많이 축적되어 윗배가 타는듯한 통증이 오거나 갈증이 심해 찬물을 아무리 마셔도 갈증을 느끼고 아무리 먹어도 배가 고픕니다. 잇몸이 잘 붓고 입냄새가 심하여 신물이 올라오고 변비가 있으며 소변이 붉고 음액이 부족한 체질이어서 심장병에 걸리면 심장이 두근거리고 불안해하며 숨이 차고 진땀을 잘 흘리게 됩니다. 

태양인에게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태양인에게 좋은 음식은 채소류와 지방질이 적은 해산물 등 담백하고 서늘한 성질의 음식으로 붕어, 새우, 조개, 전복, 문어, 오장어, 메밀, 감, 포도 등이 있습니다. 태양인에게 나쁜 음식은 맵고 성질이 뜨거우며 고칼로리 음식으로 고추, 쇠고기, 돼지고기, 마늘, 술, 커피 등이 있습니다.  

 

태음인에게 맞는 음식

태음인이 잘 걸리는 질병

태음인은 땀은 많이 내야 하는 체질로 땀을 내게 하는 발한제 역할의 약이나 음식이 태음인에게 어울립니다. 태음인의 대변은 항상 묽어야 하는데 만일 대변이 굳거나 변비가 생기면 가슴이 답답한 증세가 생기므로 대변을 원활하게 해 줄 약이나 음식이 좋습니다.

태음인에게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태음인에게 좋은 음식은 채소류와 담백한 생선등 저지방 고단백음식이 좋은데 쇠고기, 고구마, 미역등 해조류, 버섯, 콩, 율무, 두부, 영지버섯 등이 있습니다. 태음인에게 나쁜 음식은 인스턴트식품, 통조림등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으로 돼지고기, 닭고기, 꿀, 설탕, 화학조미료 등이 있습니다.

 

소양인에게 맞는 음식

소양인이 잘 걸리는 질병

소양인은 선천적으로 소화력이 좋아 무슨 음식이든 잘 먹고 소화를 잘 시킵니다. 뱃속이 뜨겁기 때문에 한겨울에도 냉수를 찾고  찬음식을 먹어도 배탈이 잘 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소양인들에게는 냉한 성질의 음식이나 약이 어울립니다. 육류의 경우 소양인에게 찬 성질의 돼지고기가 잘 어울리며  열성식품인 닭고기를 먹으면 두드러기가 나거나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소양인에게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소양인에게 좋은 음식은 채소류나 해산물처럼 싱싱하고 시원한 성질의 음식이 좋은데 돼지고기, 등 푸른 생선, 열대과일, 보리, 팥, 메밀, 신선한 야채, 녹차 등이 있습니다. 소양인에게 나쁜 음식은 맵거나 뜨거운 성질의 음식으로 닭고기, 쇠고기, 인삼, 고추, 생강, 마늘, 후추, 카레 등이 있습니다.

 

소음인에게 맞는 음식

소음인이 잘 걸리는 질병

소음인은 선천적으로 소화기와 간기능이 약합니다. 섬세하고 깐깐한 성질이라 한번 먹고 탈이난 음식은 먹지 않고 싫어하는 음식은 먹지 않는 편식을 하게 됩니다. 소음인은 땀이 나서는 좋지 않고 대변은 묽지 않고 굳어야 소화가 잘되고 건강합니다. 항상 속이 차고 냉한 소음인은 냉한 성질의 약이나 음식보다는 열성의 약이나 음식이 잘 받습니다.

소음인에게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소음인에게 좋은 음식은 익힌 음식과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 좋은데 닭고기, 양고기, 명태, 북어, 대추, 찹쌀, 감자, 복숭아, 마늘, 고추, 생강, 인삼차 등이 있습니다. 소음인에게 나쁜 음식은 찬 성질의 음식이나 밀가루 음식, 인스턴트음식으로 돼지고기, 밀가루, 메밀, 배, 수박, 오이, 배추, 맥주등이 있습니다.

  

 

요약

내 체질에 맞는 음식을 알아보았는데 태양인은 열성체질이라 소변을 잘 보아야 건강해지는 체질로 칼로리가 적고 서늘한 성질의 음식이 맞으며 태음인은 변비를 잘 다스려야 하는 체질로 땀을 내주는 저칼로리의 발한음식이 유익합니다.

소양인은 열성식품을 조심해야 하며 소음인은 설사를 조심해야 하며 따뜻한 성질의 소화가 잘되는 음식이 유용합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리를 필요로 하는 '생활습관병'  (0) 2023.07.23
내 체질에 맞는 운동  (0) 2023.07.23
체질에 따라 조심해야 할 증세  (0) 2023.07.23
사상의학  (0) 2023.07.22
체질에 따른 건강 관리  (0) 2023.0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