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사상의학

by 웰빙생활 2023. 7. 22.
반응형

사상의학은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의 네가지 체질을 설정하여 각기 체질에 따라 성격, 심리상태, 내장의 기능과 이에 따른 양생법과 음식의 성분까지 분류한 이제마가 창시한 체질의학입니다. 체질에 따라 내장의 대소 허실이 결정되며 사람은 생리적으로 4체형의 범주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봅니다.

 

 

사상의학에서의 체질의 분류

태양인

태양인은 폐대간소라 하여  폐가 크고 간이 작은 체질로 4가지 체질 중 가장 수가 적습니다. 태양인은 천부적으로 폐장이 충실하고, 간장이 허약한 체질을 타고나기 때문에 폐가 있는 상부가 발달되고 간이 있는 허리 부위가 약합니다. 체형은 머리 어깨등 상체가 발달한 열성체질로 항상 앞으로 나아가려 하고 물러서지 않으려는 지도자형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머리가 명석하기 때문에 뛰어난 창의력을 가지며, 남이 생각하지 못하는 것을 생각해 냅니다.

 

자연의 흐름을 파악하는 직관력과 창의력이 뛰어난 사람이 많은데 욱하는 성격으로 인해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태양인은 다리에 힘이 풀리며 잘 걷지 못하는 '해역증'과 음식물을 잘 받아들이지 못하고 토하는 '열격반위증'이라는 두 가지 특유한 병을 가지고 있습니다. 태양인에게 적합한 한약재 및 음식으로는 오가피, 소나무마디, 갈대뿌리, 모과, 다래, 메밀, 조개류 등이 있으며 기름지지 않고 담백한 해물류나 채소를 먹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태음인

태음인은 간대폐소라 하여 간이 크고 폐가 작은 체질로 네가지 체질 중 가장 수가 많습니다. 태음인은 사상인 중에서 체격이 가장 큰 편이며 근육이 견고하고 골격과 손발이 크며 상체에 비해 하체가 충실하여 안정감이 있어 보입니다. 태음인은 말이 없고 과묵한 성격으로 반복하는 일은 끈기있게 잘하는 반면, 새로운 것을 판단하는 직관력은 약한 편입니다.

 

태음인은 다른 체질에 비해 상체가 허약하므로 심장이 약한 것이 특징입니다. 생각이 깊고 겁이 많아서 이것이 오래 지속되면 가슴이 뛰는 증세가 나타나고 심장병과 같은 큰 병이 되기도 합니다. 태음인은 땀이 잘 나와야 건강한 상태이고 변비가 되기 쉬운 체질이라 대변은 항상 묽게 나와야 합니다. 태음인에게 좋은 음식으로는 찬음식보다는 열을 내주는 더운 음식이 유익합니다.  적합한 한약재 및 음식으로는 갈근, 대황, 산약, 나복자, 맥문동, 오미자, 승마, 건률, 길경, 율무, 쇠고기, 우유, 무, 버섯류 등이 있습니다.

 

 

소양인

소양인은 비대신소라 하여 비장이 크고 신장이 작은 체질입니다. 소양인은 소화기가 비교적 강한 반면에 비뇨생식기의 기능은 비교적 약한 체질입니다. 소양인은 하체에 비해 상체가 발달한 체형이며  얼굴형이 역삼각형이고 성격은 순간순간의 자신의 감정에 충실하고 성격은 급하면서 쾌활한 편입니다. 매사에 시작은 잘하지만 실증을 잘 느껴 일의 마무리를 잘 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소양인은 속에 열이 많아 열을 내는 음식보다는 찬음식을 주로 먹고 찬 것을 먹어도 배탈이 잘 나지 않습니다. 소양인은 기름기 많고 더운 음식보다는 시원한 해물류나 채소류를 먹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소양인은 대변이 잘 통해야 건강한 상태이고 신장과 방광 질환, 불임증 , 소갈병 등이 잘 생깁니다. 소양인에게 적합한 한약재 및 음식으로는 숙지황, 산수유, 치자, 복령, 인동등, 방풍, 황련, 차전자, 연교, 보리, 오이, 수박, 돼지고기, 해삼 등이 있습니다. 

 

소음인

소음인은 신비대소라 하여 신장이 크고 비장이 작은 체질입니다. 소양인은 비뇨생식기는 강한 반면 소화기의 기능은 약한 체질입니다. 소음인은 키가 작고 아담한 사람이 많으며, 성격은 내성적이고 소극적이어서 작은 일에도 세심하고 과민성이 있어 신경성질환이 많은 편입니다.

 

소음인 체질의 여자가 체격이 작아도 생산을 잘하는 것은 신장과 방광이 잘 발달되었기 때문입니다. 소음인은 찬음식보다 따뜻하고 소화시키기 편한 음식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소음인은 원래 한랭한 것을 흡수하기 쉬우므로 땀을 많이 흘리면 체온이 낮아 소화가 안되며 차게 하거나 찬 음식을 먹으면 설사를 하게 되고, 탈수현상을 일으켜 위험할 수 있습니다. 소음인에게 적합한 한약재 및 음식으로는 인삼, 황기, 계피, 청궁, 황부자, 진피(귤껍질), 후박, 감초, 생강, 대추, 사과, 닭고기, 염소고기 등이 있습니다.

 

요약

사상체질에 따라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것이 사상의학입니다. 체질에 따라 성격이 다르고 장부의 기능이 달라 체질별로 맞춤식 약처방이나 음식처방을 하게 되면 건강관리를 하는데 좀 더 효율적입니다.

 

사람의 체질이 사상체질에 딱 들어맞는 것은 아니지만 성격이나 외형을 보면 사상체질과 유사한 특성을 알 수 있으며 그런 특징들이 많을 경우 개인의 체질로 인식하게 됩니다. 체질별로 취약한 부분에 대해 평소 잘 관리를 하면 병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체질에 맞는 운동  (0) 2023.07.23
내 체질에 맞는 음식  (0) 2023.07.23
체질에 따라 조심해야 할 증세  (0) 2023.07.23
체질에 따른 건강 관리  (0) 2023.07.22
사상체질의 분류와 특징  (0) 2023.0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