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한창 쑥이 올라오는 계절입니다. 쑥은 오래전부터 여성들과 가까운 식물로 여성질환을 치료하는데 효능이 있어 약재나 식재료로 활용이 되어 있습니다. 최근 들어 쑥이 혈관건강을 개선하고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로 인해 현대인들에게도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쑥의 건강효과에 대해 알아봅니다.
쑥
쑥은 마늘과 함께 단군신화에 등장할 정도로 역사가 오래된 식물로 음식의 재료뿐 아니라 차나 약재, 염색제, 화장품으로도 활용되는 등 쓰임새가 다양합니다.
체내의 유해 세균 성장을 억제하고 면역과 해독작용에 뛰어나 자체로 약용이나 식용으로 효과가 있다며 다른 식재료와 함께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쑥의 성분
쑥은 미네랄과 비타민 등 양질의 영양성분도 뛰어나 마늘, 당근과 함께 3대 성인병 예방식품 중 하나로 꼽힙니다. 쑥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단백질, 칼슘, 비타민A· B2· C 등이 다양하게 들어있어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쑥 향기는 시네올(cineol)이라는 성분으로 강력한 살균력으로 소염과 방부 작용이 탁월하여 호흡기 계통 질환에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어 한방에서 기침·천식· 비염 환자에게 쑥을 권하기도 합니다.
봄을 알리는 쑥
얼어붙은 땅 위로 가장 먼저 파릇파릇한 새싹을 틔워 겨울 이후에 만날 수 있는 가장 신선한 식재료가 쑥입니다. 어린 쑥은 연한 식감과 그윽한 향이 일품으로 봄을 알리는 대표적인 식재료입니다.
쑥 특유의 향은 시네올이라는 정유 성분으로 호흡기 계통 질환에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쑥의 향기는 봄날의 피로와 춘곤증으로 나른한 몸을 깨우는 데 효과적입니다.
계절에 따른 쑥의 성질
쑥은 계절에 따라 모습을 달리하며 봄철 쑥은 식재료로 사용하지만 여름 가을에 채취한 쑥은 독성이 있으므로 식용으로는 피하고 대신 모기 등 벌레퇴치용이나 목욕용으로 사용합니다.
'3월의 쑥은 병을 치료하지만 4월의 쑥은 땔감으로만 쓸 수 있다' '음력 3월 3일에서 5월 5일(단옷날) 이전에 채취해 말린다' '(채취 후) 오래 묵혀야 약으로 쓸 수 있다'라고 전해져 오고 있습니다.
한방에서 쑥
동의보감에서 쑥은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어서 온갖 오래된 병을 다스린다. 여성이 임신할 수 있게 돕고, 임신 중 태를 든든하게 한다. 여성의 붕루(하혈)와 복통‧설사‧치질에 따른 출혈이 멎는다"
본초강목에서 쑥은
"속을 덥게 해서 냉(冷)을 쫓으며, 습(濕)을 덜어준다"
쑥의 건강효과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혈액순환을 도와 피를 맑게 해 주고 몸속의 냉기를 몰아내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살균, 진통뿐만 아니라 지혈 작용이 있어서 상처부위에 이용되며 각종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냉증 완화
성질이 따뜻해 신진대사‧혈액순환 촉진하고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냉증 개선한다.
간기능개선, 항균 작용
쑥은 해독 작용이 있어 간 기능을 개선하고, 항균 작용이 있어 감염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소화촉진, 변비개선
쑥의 풍부한 식이섬유가 소화기능을 촉진하고 장의 연동운동을 원활하게 해 변비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강화
쑥을 지속적으로 섭취해 주면 혈액 안의 백혈구 수치를 늘려줘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항산화작용 및 노방방지
쑥의 탄닌 성분은 과산화지질 생성을 강력하게 억제하여 세포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혈액순환 촉진
쑥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혈액순환 장애 예방과 생리통이나 냉 대하 등 부인병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체질개선
미네랄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인 쑥은 산성화된 체질을 변화시켜 노화를 막아 주는 항산화작용도 한다
혈관건강, 혈압조절
쑥의 칼륨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혈액을 맑게 만들어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완화해 줍니다
여성 건강에 좋은 쑥
쑥에 함유된 시네올과 베타카로틴 성분은 혈액순환을 돕고 자궁 근육을 이완시키며 노폐물 배출에 영향을 주어 생리통이 있거나 생리불순, 냉증이 있을 때 쑥을 이용한 좌훈을 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쑥은 특히 여성 자궁건강에 좋습니다. 임신 초기 유산기로 가벼운 출혈을 보일 때 지혈작용을 하는 마른 쑥을 달여 먹으면 자궁출혈을 멈추게 합니다.
쑥의 활용
쑥은 양재나 식재로 활용이 되며 봄철 어린 쑥은 생쑥이나 다양한 음식으로 활용하고 여름 가을에 채취한 쑥은 식용대신 뜸치료, 찜질용, 입욕제 등으로 활용합니다.
쑥차
쑥은 우리 몸의 피를 맑게 하고 중금속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쑥차는 쑥과 물을 넣고 끓여 마시는 방법과 잘게 썬 쑥을 흑설탕에 재워 놓았다가 차로 끓여 마시는 방법이 있다.
쑥 입욕제
쑥은 자궁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있어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냉증 같은 부인과 질환이 있을 때 쑥 목욕을 하면 좋다.
쑥 찜질(뜸)
쑥 찜질은 어혈이나 근육통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데 쑥을 잘 찧어어 혈이 뭉쳐 있거나 근육통이 있는 곳에 바르거나 뜸을 뜨면 진통이 멎는다.
쑥 세안, 쑥팩
쑥 끓인 물로 세안을 하면 기미와 주근깨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쑥팩은 트러블이 있거나 건조한 피부를 진정시키는 데 좋다
쑥 좌훈
쑥을 끓여서 좌훈을 하면 부인과 질환이나 냉증,하복부 비만 등을 해소하는 데 효과적이다.
쑥베개
쑥을 잘 말려 솜 대신 베개에 넣으면 숙면에 좋고 쑥이불로도 활용할 수 있다.
쑥을 활용한 요리
1. 면, 수제비
쑥칼국수, 쑥수제비
2. 국, 탕 찌개
쑥 된장국, 도다리 쑥국, 누룽지 쑥탕, 냉이 쑥 된장찌개 등 각종 국/찌개의 부재료
3. 전, 튀김
쑥부침개, 감자쑥전, 쑥연근전, 쑥화전, 쑥튀김
4. 떡류
쑥버무리, 쑥떡개떡, 쑥인절미
그 외 쑥차, 쑥샐러드, 쑥케이크, 쑥도너츠, 쑥라떼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요약
쑥은 과거에 냉증치료와 부인병을 다스리는 약재뿐만 아니라 봄철 무기질을 보충하기 위한 색재료 주로 활용이 되었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쑥의 항암성분으로 인해 암예방 효과로 다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쑥은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혈액순환과 피를 맑게 하고 항균작용이 있어 노폐물 제거와 콜레스테롤 개선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나 몸에 열이 많은 경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쉬어도 피곤한 '만성피로증후군' 원인 증상 예방하기 (0) | 2024.03.20 |
---|---|
젊은 치매 '조발성 치매' 디지털 기기의 과도한 사용이 유발할 수 있어 (0) | 2024.03.19 |
스트레스가 유발하는 '야식증후군' 아침식사 거를 때 생길 수 있어 (1) | 2024.03.16 |
아침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1) | 2024.03.14 |
비만은 증상이 아닌 '만성질환' 비만 관련 질환 (2) | 2024.03.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