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중년 남성 돌연사의 주범 '심혈관 질환'

by 웰빙생활 2023. 9. 24.
반응형

전 세계 사망원인의 1위이자 우리나라에서 암 다음으로 사망률이 높은 질환이 심혈관 질환입니다. 주변에서 한창 건강한 사람이  어느 날 돌연사를 했다고 하면 심혈관 질환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심혈관 질환은 기온이 떨어지는 환절기에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되는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을 가진 분들은 평소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중년 남성 돌연사의 주범 '심혈관 질환'

 

 

심혈관 질환

심혈관 질환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이상이 생긴 질환을 말하는데 높은 사망률을 기록하는 질환 중 하나로 중년남성의 돌연사를 불러일으키는 병입니다.

 

심혈관질환의 종류와 특징

심혈관계 질환의 주요 질병으로 고혈압, 허혈성 심장 질환, 관상동맥질환, 협심증, 심근경색증, 죽상경화증(동맥경화증), 부정맥 등이 있습니다.

고혈압

여러 번 측정한 혈압의 평균치가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 90mmHg 이상이면 고혈압으로 진단합니다.

허혈성 심장 질환 

산소가 심장근육으로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심근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태가 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관상동맥 질환

심장근육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인 관상동맥(심장동맥)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질환으로 대표적으로 협심증과 심근경색이 이에 해당합니다.

 

협심증

동맥경화에 의해 관상동맥의 내부 지름이 좁아져 심장 근육에 필요한 만큼의 혈액이 공급되지 않는 질환입니다.

 

심근경색증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심장동맥)이 막혀 심근이 괴사 하는 질환입니다.

죽상경화증(동맥경화증)

혈관에 기름이 끼고 혈관벽이 딱딱해지는 병으로 혈액이 흐르는 내부의 지름이 좁아져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깁니다.

부정맥

심장근육의 수축과 이완이 반복되면서 나타나는 맥박이 비정상적인 상태이다. 주로 리듬이 불규칙하거나, 그 속도가 너무 빠르거나 느린 상태입니다.

 

 

 

원인

심혈관질환의 주요 원인인 동맥경화는 혈관에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고 딱딱하게 굳어지면서 결국 막히게 되는데 남성의 경우 45세 이상에서, 여성의 경우 55세 이상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흡연, 음주

-비만

-호르몬 치료를 하지 않은 폐경기 여성

-가족 중 심혈관 질환이 있는 경우

 

통계

2021년 사망원인 통계에 따르면, 심뇌혈관질환 사망률은 인구 10만 명당 135.1명으로, 심장질환 61.5명, 뇌혈관질환 44.0명, 당뇨병 17.5명, 고혈압성 질환 12.1명이었으며, 이는 10대 주요 사망원인 중 2번째(심장질환), 4번째(뇌혈관질환), 6번째(당뇨병), 10번째(고혈압성 질환) 사망원인에 해당합니다.

 

증상

심혈관 질환의 전조 증상으로 조금만 걸어도 숨이 차는 호흡곤란 증상이 있거나 가슴을 쥐어짜는 듯한 가슴통증이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그 외에 소화불량과 신체 여러 부위의 통증, 앉았다 일어설 때 어지러움증, 심한 피로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의 주요 증상으로는 호흡곤란, 가슴통증, 어지러움,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나며, 위와 같은 증상들이 반복적으로 장기간 동안 나타난다면 정밀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예방과 치료

예방

심혈관 질환의 예방을 위해서는 우선 심혈관 질환의 발병 원인이 될 수 있는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의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평소 체중관리와 혈관건강을 위한 식이요법, 금연, 절주, 운동 등 생활습관 관리를 실천하며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갖는 것도 좋습니다.

치료

혈관이 많이 좁아졌거나 막혔을 때 수술에 부담 있을 경우에는 병원에서 보통 스텐트 시술을 통해 막힌 혈관을 넓혀 줍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좁아진 관상동맥을 대체할 수 있는 혈관을 연결해 심장에 혈류를 공급하는 관상동맥우회술을 하기도 합니다.

 

요약

돌연사의 주요 원인이 되는 심혈관 질환은 계절이 바뀌면서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 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심장근육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인 관상동맥이 막혀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다양한 형태의 심혈관 질환이 발생하게 되고 사망에 이르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심혈관 질환은 평소 생활습관을 개선함으로써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후유증이 더 무서운 '뇌혈관 질환'

노년이 되면 가장 무서운 병이 혈관질환입니다. 혈관질환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이상이 생긴 심혈관 질환과 뇌에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생기는 뇌혈관 질환이 있습니다. 중풍이나

well-being-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