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빠지긴 쉬워도 빠져 나오긴 어려운 '마약' (마약중독)

by 웰빙생활 2023. 10. 23.
반응형

최근 마약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마약 관련 문제는 어제오늘의 문제는 아니지만 최근 들어 자주 들려옵니다. 마약이라 불리는 향정신성의약품은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증상을 완화해 주는 치료제의 일종입니다. 그러나 치료제로 사용이 되는 것뿐만 아니라 순간적인 쾌감을  위해서 사용하다가 마약중독에 이르게 됩니다. 마약중독은 치료가 쉽지 않고 개인의 건강을 위협하고 사회에도 해를 끼치게 됩니다.

 

 

빠지긴 쉬워도 빠져나오긴 어려운 '마약' (마약중독)

 

마약

마약은 뇌에서 사용되는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 관련되어 있는 뇌의 보상회로에 변화를 주어 중독 현상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물질입니다. 합법적으로는 정신질환 치료제로 사용이 되지만 다른 목적을 위해 불법적으로 사용이 되기도 합니다.

마약중독

마약의 남용으로 스스로 통제하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사용하도록 만드는 뇌의 구조와 기능이 변화되는 만성적 뇌질환입니다. 마약은 빠지기는 쉬워도 빠져나오기는 어려운 이유도 중독현상 때문입니다.

 

마약이 무서운 이유   

마약은 중독성이 매우 강합니다. 어떤 물질에 대해 중독이 된다는 것은 그 물질에 대한 의존성이 점점 높아지면서 내성과 금단현상을 겪게 되는 것입니다.

1. 의존성

약물 사용에 대한 욕구가 강제적일 정도로 강하다.

2. 내성

사용 약물의 양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3. 금단현상

사용을 중지하면 온몸에 견디기 힘든 증상이 나타난다.

4. 뇌손상

만성적으로 사용할 경우 뇌손상을 가져온다.

 

 

마약류의 종류

1. 불법약물

암페타민, 대마초, 코카인, 헤로인, 아편 등

2. 합법약물 (성인만 해당)

알코올, 담배

3. 향정신성 의약품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의약품으로 오용 또는 남용 시 환각을 유발합니다.

 

마약 중독 증상

마약 중독이 되면 대표적으로 호흡장애와 기분장애를 겪을 수 있으며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1. 호흡, 심장박동 등 신체적 변화

2. 온도, 통증감각 등 감각적인 변화

3. 인지영역의 변화 등 뇌기능 변화

4. 우울증, 조울증 등 기분장애

5. 불안장애, 공황장애등 정신질환

 

 

마약과 도파민

마약은 뇌에서 분비하는 도파민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처음에 마약을 복용하면 금방 기분이 들뜨게 되는데, 마약 성분이 뇌의 보상회로를 활성화시켜 도파민을 분비시킵니다. 

 

마약으로 도파민이 과다 방출되면 우리 뇌는 그 쾌감을 줄이기 위해서 도파민 분비를 억제하게 됩니다. 마약에 내성이 생기면  자연보상에서 느끼던 즐거움을 느낄 수 없어 더 많은 약물을 사용하게 되므로 중독에 빠지게 됩니다.

 

요약

마약문제가 이슈화될 때마다 일부사람들의 사회적 일탈 현상이라 여겼는데 최근 들어 마약으로 자유롭지 못한 환경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마약자체가 중독성이 있기 때문에 몸이 마약중독으로 진행되면 금단현상으로 치료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우울증이나 조울증 등 정신질환 치료용으로 사용되는 마약이 일부에서는 순간의 쾌락을 위한  도구로 사용되거나  다이어트 목적의 식욕억제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어떠한 용도라 해도 마약의 특성상 중독의 위험은 항상 도사리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