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복부비만이 되는 '나잇살' 방치하면 안되는 이유

by 웰빙생활 2023. 11. 26.
반응형

남녀 모두 나이가 보통 30대 중후반을 넘어서 가장 고민인 것이 뱃살 관리입니다. 다른 부위와 달리 유독 복부에 살이 찌는 것을 나잇살이 찐다고 합니다. 나잇살은 10~20대와 달리 한 번 붙으면 빼기가 쉽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나잇살은 주로 복부에 내장지방 형태로 쌓이다 보니 대사질환으로 인한 각종 성인병에 노출될 수 있어 건강을 위해 나잇살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나잇살 관리에 대해 알아봅니다.

 

 

복부비만이 되는 '나잇살' 방치하면 안되는 이유

 

 

나잇살 

나잇살은 나이가 보통 30대 중후반을 넘어서면서 찌는 살을 의미합니다. 나잇살이 남녀 모두 내장지방 위주로 쌓여 복부비만 형태로 나타납니다.

 

이는 것은 나이가 들면서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기초대사량이 줄고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나잇살이 찌는 증거 

-다른 곳은 괜찮은데 자꾸 배만 나온다

-팔뚝, 엉덩이, 허벅지 등에 군살이 붙는다

-식사량을 줄여도 살이 빠지지 않는다

-운동을 해도 살이 잘 빠지지 않는다

-나이가 30대 중후반을 넘었다

 

 

나잇살 찌는 원인

나잇살은 기본적으로 노화가 주된 원인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호르몬, 기초대사량의 변화로 자연스럽게 나타나게 됩니다. 

노화로 인한 기초대사량 감소

나이가 들면서  기초대사량이 줄어 예전만큼 칼로리를 소비하지 못하고  남은 칼로리는 결국 살이 됩니다.

성장호르몬 감소

노화로 성장호르몬 분비가 줄어들게 되면 근육량이 줄고 근육 대신 지방이 차지하면서 살이 찌게 됩니다.

남성, 여성 호르몬 분비 감소

여성호르몬과 남성호르몬은 내장지방 축적을 억제하는데 노화로 호르몬의 분비가 줄면 뱃살이 늘어나게 됩니다.

생활 습관의 변화

바쁜 일상으로 운동량과 활동량이 감소하고, 과도한 스트레스, 고칼로리 음식이나 음주, 흡연과 같은 잘못된 생활 습관들은 나잇살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신진대사 감소

나이가 들면 지방을 태우는 근육량이 감소하여 몸의 신진대사가 느려 복부비만이 증가하게 됩니다.

 

나잇살 방치하면 안 되는 이유

나잇살은 대부분 내장지방 형태로 쌓입니다. 내장지방은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은 물론 복부비만, 고중성지방, 공복혈당장애 등 대사 증후군의 원인이 됩니다.

 

내장지방은 뇌졸중, 심근경색 등 심뇌혈질환과 비알콜성 지방간, 허리디스크, 무릎관절염 같은 근골결계 질환등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나잇살 관리

1. 소식하는 습관으로 칼로리를 줄인다

2. 단백질은 늘리고 탄수화물은 줄인다

3.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

4. 혈액순환이 잘되게 몸을 따뜻하게 한다

5. 숙면을 취한다

6.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만든다.

 

요약

우리 몸은 20대부터 노화가 시작되다고 합니다. 나잇살은 노화와 더불어 진행되기 때문에 마른 사람이라고 해서 예외가 될 수 없고 누구도 피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나잇살을 자연적인 현상으로 방치하면 만성질환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예방 차원에서 사전에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전체적인 칼로리 섭취량을 낮추고 근육 감소를 막기 위한 양질의 단백질 섭취와 근력운동이 복부의 내장지방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복부비만이 부르는 '대사증후군' 진단 예방하기

연초에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신 분들이 많습니다. 이전보다 살이 쪘는지 아니면 빠졌는지는 복부비만 상태를 보면 가장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남성들의 10명 중 3명, 여성들의 경우 10명

well-being-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