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대상포진이 무서운 이유(대상포진 후 신경통) 예방접종

by 웰빙생활 2023. 10. 27.
반응형

코로나팬데믹을 겪으면서 인체의 바이러스로 인해 다양한 질병에 걸릴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 몸에는 많은 세균과 바이러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항상 바이러스에 의한 질병에 노출이 되어 있습니다.  중년 이후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들 중에서  대상포진에 걸려 후유증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도 예방백신이 있어 한번 접종하면 대상포진에 걸릴 확률도 낮고 후유증인 신경통을 훨씬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후유증과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봅니다.

 

대상포진이 무서운 이유(대상포진 후 신경통), 예방접종

 

수두와 대상포진

수두와 대상포진은 모두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는 급성 감염성 질환입니다. 수두는 전염력이 강한 대신 대상포진은 전염력이 약한 것이 특징입니다.

수두

수두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최초로 감염되어 전신에 퍼지는데 대부분 15세 미만에서 발생합니다. 발진과 함께 가려움증이 나타나고 발열과 함께 수포가 부분에서 전체적으로 퍼지게 됩니다. 대상포진에 비해 증상이 가볍고 자연 치유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몸에 잠복해 있다가 재활성화되면서 발병하게 되는데 연령이 증가할수록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발병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위험요인

대상포진은 나이가 많고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들, 면역질환을 앓았거나 당뇨 등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들이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1. 면역이 약화된 상황

2. 50세 이상의 고령

3. 암 등 특정 질병들이 있는 경우

4. 스트레스 

5. 장기 등 이식수술을 받은 경우

 

 

대상포진이 무서운 이유 

대상포진의 후유증 '대상포진 후 신경통' 은 극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대상포진 환자의 절반정도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 을 경험하는데 당뇨병 환자, 면역 저하 환자, 여성에게 발생할 위험성이 높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대상포진 발병 1개월 후에도 수포는 치유되었으나 통증이 남아있는 상태로 심한 통증이 만성통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삶의 질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발열과 오한, 근육통, 두통등 감기몸살 증세와 유사하여 감기로 오인될 수 있습니다

 

1. 발열, 오한, 근육통 등 감기몸살 증세

2. 피부에 띠모양의 물집

3. 감염부위의 심한 통증

4. 통증부위의 감각둔화

 

합병증

바이러스가 신경의 침범부위에 따라 다양 합병증이 발생하는데 대표적인 합병증이 '대상포진 후 신경통'입니다. 피부발진이 생기고 나서 30일이 지난 후에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합병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안면마비, 시력감소, 실명, 근력약화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치료와 예방

대상포진은 수포가 생기기 전이나 수포발생 후 바로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면 다른 부위로 감염되는 것을 막고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진행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1. 평소 철저한 위생관리

2. 과로, 스트레스 피하기

3. 규칙적인 운동을 통한 면역력 강화

4. 대상포진 예방접종

 

 

대상포진 예방접종

대상포진은 나이가 들수록 발병 빈도가 높아지고 전염성은 낮지만 한번 걸린 후 면역이 떨어지면 다시 재발하는 경우들이 많아 예방접종을 받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대상포진 발생률을 감소시키고, 걸렸더라도 증상이나 대상포진 후유증인 신경통 발생률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1회 접종하는 생백신과 2개월 간격으로 총 2회 접종하는 사백신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생백신은 살아있는 바이러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을 때 맞으면 오히려 대상포진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하며 대상포진에 걸린 경우에는 증상이 지나고 6개월~1년 후에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평생 1회 접종이며 가격은 병원마다 다르지만, 15만 원 선 새로 나온 2회 접종하는 백신이며 2회 접종에 50-60만 원 선입니다.

 

요약

대상포진은 3명당 1명 꼴로 발생하는 의외로 유병율이 높은 질환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찾아오게 되는 대상포진은 피부에 나타난 발진과 심한 통증으로  삶의 질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최근 들어서는 과로, 스트레스, 다이어트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진 젊은 층에서도 대상포진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떨어지면 재발이 잘 되기 때문에 예방하기 위한 가장 안전한 방법은 평소 면역력을 잘 관리하는 것과  예방접종을 하는 것입니다.

 

 

바이러스와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질환

2년 전 코로나19 바이러스 전염병으로 인해 우리는 바이러스와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질병에 대해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사람들은 이미 태어날 때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가지고 태어납니다. 세균

well-being-li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