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스마트폰이 일으키는 '신종 생활습관병'

by 웰빙생활 2023. 9. 6.
반응형

성인병이라 불리는 생활습관병은 식생활이 서구화되고, 운동부족, 과식, 과음, 흡연 등 평소 좋지 않은 생활습관에 의해 발생합니다. 고혈압, 당뇨 등 생활습관병은 생활습관을 개선함으로써 예방 가능한 질병입니다. 최근 스마트폰의 사용이 일반화되면서  젊은 층에게도 성인들의 생활습관병과 유사한 신종생활습관병이 발병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일으키는 '신종생활습관병'에 대해 알아봅니다.
 
 

스마트폰이 일으키는 '신종 생활습관병'

 

 

생활습관병

생활습관병이란 환경이나 생활양식의 변화에 따라 발병할 수 있는 고혈압, 당뇨, 비만, 고지혈증, 심장병, 뇌졸중 등을 말하는데 보통 성인병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원인과 증상

식습관, 운동 습관, 음주, 흡연, 스트레스등 안 좋은 생활습관에 장기간 노출이 되어 발병하는 만성질환으로 40대 성인 남자사망률의 70%는 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당뇨병 등 생활습관병에 의한 것 알려져 있습니다.

 

생활습관병의 특징

생활습관병은 서서히 발병하기 때문에 초기에는 자각증상이 없습니다. ​생활습관병은 잘못된 생활습관의 반복에 의해 발생하기에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증상이 나아지고 질병으로 진행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40~50대 중장년층에서 주로 발병하며 조기 발견하면 극복이 가능하지만 방치하면 시간이 경과하면서 심장질환, 뇌질환등 2차 질환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돌연사할 가능성도 높고 만성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신종 생활습관병'

신종생활습관병은 스마트폰을 오래동안 사용하면서 일어나는 건강상의 이상 증상을 말하는데 스마트폰 사용 습관을 개선함으로써 증상이 나아지고 질병으로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신종생활습관병 증상

​1. 스마트폰으로 소통하는 것이 직접 만나는 것보다 편하게 느껴지는 '디지털격리증후군' 증상이 나타납니다.

 

2. 스마트폰으로 게임이나 동영상을 많이 하면서 빠르고 강한 것에는 익숙하고 현실의 느리고 약한 자극에는 뇌가 반응하지 않게 되는 ‘팝콘브레인’ 증상이 나타납니다.

 

​3. 스마트폰을 잠자리에서도 계속 보다 보면 뇌를 자극해 수면시간이 줄고 숙면을 하지 못해 '수면장애'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4.스마트폰을 가까운 거리에서 보면 시력이 나빠져 근시가 진행될 수 있으며, 눈 깜빡임이 적어 ‘안구건조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5. 스마트폰을 오랜 시간 눈높이보다 아래로 내려다보는 잘못된 자세는 거북목처럼 변형되는 '거북목증후군과 목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해 손목에 무리가 가서 손의 감각과 운동기능을 담당하는 정중신경에 압력을 가해 '손목터널증후군'과 같은 각종 신경 증상을 동반합니다.

 

​7. 아이들이 사람과 소통하지 않고, 스마트폰 등을 너무 많이 보게 되면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읽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지나친 스마트폰 사용은 학업이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뿐 아니라 유아 때부터 스마트폰에 빠지게 되면 뇌 발달이 균형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통합적 사고력 및 자기 조절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할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신종생활습관병 예방

성인병과 같은 생활습관병이 생활습관의 개선으로 병으로 진행되지 않고 좋아질 수 있듯이 스마트폰으로 인한 '신종생활습관병'도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의 좋지 않은 습관을 개선함으로써 병으로 진행되지 않고 나아질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올바른 사용법

1. 스마트폰을 시용할 때에는 목을 숙이지 말고 눈높이 보다 10도 위로 올려다보는 것이 거북목증후군과 목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밤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뇌를 자극하여 숙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잠들기 2시간 전부터는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3.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전자파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전자기기에서 멀리 떨어져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

스마트폰이 일으키는 ‘신종생활습관병’은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면서 비만, 손목의 염증, 거북목 증상, 안구건조증과 수면장애 등을 일으킵니다. 육체적 증상 외에도 그 외 대인관계나 사회성부족 등 정신적 문제도 야기합니다.

 

스마트폰에 의한 신종생활습관병도 스마트폰을 장기간 사용 시 잘못된 자세 등 습관으로 인해 생깁니다. 사용시간을 조절하고 자세를 교정하는 것으로도 얼마든지 개선이 될 수 있습니다. 성인들의 생활습관병과 달리 젊은 층에서 발병할 가능성이 높고 습관을 개선하지 않으면 만성질환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 더 위험합니다.

 

 

 

수명을 단축시키는 '생활습관병'

안녕하세요 웰빙라이프입니다. '생활습관병'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중장년기에 들어...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