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동산 경매 입찰 과정

by 웰빙생활 2024. 11. 16.
반응형
부동산 경매 입찰 과정

부동산 경매 입찰 과정

 

법원 경매는 채무자가 빚을 갚지 못해 채권자가 법원에 경매를 신청하면 법원이 채무자의 재산을 강제로 처분하여 매각 대금으로 채권자의 빚을 갚게 하는 과정입니다. 부동산 경매의 입찰 과정은 법원이 주관하며 투명하고 체계적으로 진행됩니다. 부동산 경매의 입찰 과정에 대해 알아봅니다. 

 

1. 경매 공고 확인

법원은 해당부동산의 경매개시 공고를 하면 대법원 경매정보 사이트나  지역별 경매 전문 사이트에서 공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고 내용에는 사건번호, 부동산 소재지, 감정가, 입찰기일 등이 명시됩니다.

 

2. 부동산 조사 및 권리분석

등기부등본을 열람하여 소유권, 저당권, 가처분, 유치권 등 권리 관계를 분석하고 입찰 전 실제 현장을 방문해 부동산 상태를 확인하고 예상되지 않은 문제를 사전에 파악합니다.

 

3. 입찰 준비

입찰표, 신분증, 인감도장 및 인감증명서(법인은 추가 서류 필요)를 준비하고 입찰 보증금(대개 감정가의 10%)을 현금 또는 수표로 준비합니다.

 

4. 법원방문 및 경매법정 입장

입찰기일이 지정되면 법원이 지정한 장소와 시간에 경매법정을 방문합니다. 경매법정에 들어가기 전에 법원게시판에 사건의 변동사항 여부를 확인한 후 오전 10시가 되기 전에 경매법정 문이 열리면 법정에 입장합니다.

 

5. 경매개시 알림

경매법정에 입장 후 오전 10시가 되면 집행관이 경매개시를 알림과 동시에 입찰방법과 주의사항 등을 알려 줍니다.

 

 

6. 입찰표 작성

집행관의 입찰방법과 주위사항 안내가 끝나면 입찰표, 입찰봉투, 입찰보증금봉투를 배부하고 입찰자들이 기재대로 이동하여 입찰표, 입찰봉투, 입찰보증금봉투의 기재사항을 작성합니다.

 

7. 입찰봉투 제출

입찰표 작성이 끝나면 입찰봉투를 봉인하고 입찰자용 수취증을 받은 후 입찰함에 입찰봉투를 투입하고 퇴장하여 입찰결과를 기다립니다.

 

8. 개찰 및 낙찰자 선정

입찰이 끝나면 집행관이 입찰시간 마감을 알리고 개찰을 진행하여, 당일 최고가매수신고인과 차순위매수신고인이 결정이 되고 그 외 매수신고인들은 입찰자용 수취증을 반납하고 보증금을 회수하게 됩니다. 

 

입찰자가 없거나, 제출된 입찰가가 최저 입찰가보다 낮으면 경매가 유찰됩니다. 유찰된 경우, 다음 회차에서 최저 입찰가가 보통 20~30% 하락하여 재경매가 진행됩니다.

 

9. 낙찰 허가 결정과 잔금납부

법원은 낙찰자가 정당한 절차를 따랐는지 검토 후 매각을 허가하면 낙찰자는 법원이 정한 기일 내(일반적으로 30일)에 잔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합니다.

 

10. 소유권 이전 및 명도

낙찰자가 잔금을 납부한 후, 법원의 명령서를 통해 등기소에서 소유권 이전 절차를 진행합니다. 점유자가 있는 경우, 필요시 명도 소송 또는 강제집행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부동산 경매 입찰 과정 요약

1. 경매 공고 확인

2. 부동산 조사 및 권리분석

3. 입찰 준비

4. 법원방문 및 경매법정 입장

5. 경매개시 알림

6. 입찰표 작성

7. 입찰봉투 제출

8. 개찰 및 낙찰자 선정

9. 낙찰 허가 결정과 잔금납부

10. 소유권 이전 및 명도

 

 

법원 경매의 대상과 법적 절차

법원 경매의 대상과 법적 절차 법원 경매는 채무자가 빚을 갚지 못해 채권자가 법원에 경매를 신청하면 법원이 채무자의 재산을 강제로 처분하여 매각 대금으로 채권자의 빚을 갚게 하는 과

well-being-life.tistory.com

반응형